default_setNet1_2

식약처 '기능성별 건강기능식품 정보' 안내

기사승인 2021.05.28  11:33:13

공유
default_news_ad1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소비자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구매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28일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기능성별 정보를 27일 제공했다.

건강기능식품에는 면역력 증진을 위한 홍삼이나 영양 보충용 비타민 제품 등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제품 외에도 소비자가 미리 알고 섭취한다면 현재의 건강을 유지·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성이 있기 때문에 각각의 기능성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마리골드꽃 추출물(루테인), 지아잔틴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빌베리 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눈에서 로돕신 형성을 도와 약한 빛을 감지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성분이다.

마리골드꽃 추출물(루테인), 지아잔틴은 노화나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빌베리 추출물은 눈에 혈액 및 영양성분을 원활하게 공급해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에 따른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강한 뼈·관절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는 ▶비타민D, 칼슘, 대두이소플라본 ▶글루코사민, NAG(N-아세틸글로코사민), 뮤코다당‧단백, MSM(디메틸설폰)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지방산복합물FAC, 호프추출물 등이 있다.

비타민D, 칼슘은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고 대두이소플라본은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글루코사민, NAG(N-아세틸글로코사민), 뮤코다당‧단백, MSM(디메틸설폰)은 연골의 구성성분 합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지방산복합물FAC, 호프추출물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인정받았다.

위·장 건강 유지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는 ▶매스틱 검, 비즈왁스알코올, 스페인감초추출물 ▶프로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 구아검 등을 들 수 있다.

매스틱 검은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즈왁스알코올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스페인감초추출물은 위 점막 내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시켜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산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와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장 건강 건강기능식품이다

프락토올리고당, 구아검, 글루코만난(곤약, 곤약만난),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식이섬유, 아라비아검, 이눌린/치커리추출물, 폴리덱스트로스, 라피노스, 분말한천 등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기능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건강기능식품이 인체의 기능이나 생리학적 작용 등에 대한 유용한 효과를 얻기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의약품과 다르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해 구매‧섭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태운기자 nohtu@maeilmarketing.com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